Resistance things (나무위키 퍼가기 금지)

심심해서 해 본 일본 성씨 분석 본문

Others

심심해서 해 본 일본 성씨 분석

Hurss 2012. 10. 18. 01:31
728x90

구글링을 하다가 우연히 同姓同名探しと名前ランキング ( http://namaeranking.com ) 이라는 사이트에서 특이한 성씨들을 찾게 되었다. 그러던 중, 특정 지명의 성명 순위 랭킹이 나와 있는 것을 보고, 아무 지역이나 골라서 성씨 분포도(?)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인명 수집은 아마도 일본의 전화번호부(NTT 등)에 실린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 같은데, 이러한 개인 정보는 저작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모양이다. 세대주다 보니 연령대가 젊으면 40대 안팎, 보통은 60~80대 정도가 될 것 같다. (이름을 봐도 대체로 일본의 할아버지나 할머니들이 쓰는 것들이니)


요새 들어 픽션에서 타카나시(小鳥遊、たかなし)[각주:1]를 너무 남발하는 바람에, 실제 타카나시 성씨보다 훨씬 더 많이 집계되는 것 같아서 실제 타카나시 성씨를 찾아 보았다. 참고로 이 성씨는 흔한 성씨인 타카나시(高梨、たかなし)에서 갈라져 나갔다고 한다. 

결과는 와카야마 현 나치카츠우라 정에만 7가구가 모여 있고, 나머지 지역에는 없다고 한다.

(일본의 성씨를 모은 사이트들 중에 스자키(須﨑) 씨가 만든 全国の苗字 (http://www2s.biglobe.ne.jp/~suzakihp/index40.html) 사이트에서 찾아봐도 같은 결과가 나온다)


그러고 보니, 교환학생으로 일본에 있었을 때에 같은 동아리 사람한테서 "아는 사람 중에 타카나시(小鳥遊)라는 사람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지...


출처: http://namaeranking.com



출처: http://www2s.biglobe.ne.jp/~suzakihp/index40.html


일본 도도부현(都道府県)을 찾아봐도 타카나시(小鳥遊)는 7가구밖에 안 나오는 것 같다. 이 중 나치카츠우라 정에서만 6가구가 산다.

아무튼, 나치카츠우라 정에 등록된 세대주 5249명을 대상으로 성씨와 이름을 구분해서 얻어낸 결과는 이렇다.



집계 결과로는 전체 1261개 성씨 중에서

성씨 한 글자가 67종 (西、にし / 泉、いずみ / 巽、たつみ / 榎、えのき / ...),

두 글자가 1144종 (清水、しみず / 久保、くぼ / 生駒、いこま / 松葉、まつば / ...),

세 글자가 49종 (加味根、かみね / 鳥羽山、とばやま / 津呂本、つろもと / ...),

네 글자가 1종 (阿座見野、あざみの) 으로 나왔다.


이 중에서 예상했던 대로 타카나시(小鳥遊)가 6가구가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읽기만 같고 한자가 다른 타카나시(高梨)는 이외로 1가구만 나왔는데, 다른 지역에서 넘어왔나...?


그리고 성씨들 중에서 드물 줄 알았던 타카나시(小鳥遊)보다 훨씬 드문 성씨들로는

네 글자 성씨인 아자미노(阿座見野, 전국 2가구)를 비롯하여,

츠로모토(津呂本, 전국 3가구)

츠키노이(月ノ井、つきのい, 전국 5가구)

히다 또는 닛타(日多、ひだ ・ にった, 전국 3가구)

스에시로(季白、すえしろ, 전국 3가구)

엔도(圓戸、えんど, 전국 3가구)

타타키(擲、たたき, 전국 3가구)

등이 있어서, 당초 예상했던 결과들을 뒤엎었다. (다른 성씨들 중에서도 전국 100가구 이하 성씨들도 어느 정도 섞여 있다)


P.S. 1

세대주 이름 중에서 ゑ 또는 ヱ를 쓰는 사람들은 할머니들일 가능성이 높으며, ゑ 19명, ヱ 2명으로 나왔다. 사다코(サダ子、さだこ), 우타에(ウタエ、うたえ), 토미에(トミ栄、とみえ) 등 이름에 가타카나를 섞어 쓰는 사람들도 할머니들이 대부분이다.

P.S. 2

이름 중 시메오(七五三男、しめお)처럼 네 글자로 이루어진 것도 존재한다. 이 밖에도 우베에(宇兵衛、うべえ), 세이자에몬(清左衛門、せいざえもん)과 같은 옛날 서민식 이름이라던가, 토시코(利子コ、としこ)라던가 쿠니오(九二男、くにお), 토키오(登喜男、ときお), 타카시(多加史、たかし) 등 풀어쓰기식 이름들도 찾아볼 수 있다.

P.S. 3

이(李), 배(裴)와 같은 한국계 성씨는 재일교포처럼 일본에 사는 한국인인 모양이다. 성명 전체를 봐도 한국인같은 느낌도 든다.

P.S. 4

와카야마 현의 관보에서 타카나시(小鳥遊) 성씨에 대한 언급이 있다. (http://www.pref.wakayama.lg.jp/kenpou_bak/2009/h2103272048.pdf)



  1. 이 성씨의 유래는 인터넷에 널리 퍼져 있다. [본문으로]
Comments